안녕하세요,오수아라 매거진 류시온이에요. 여러분들은 가끔 속으로 생각만 했던 내용들이 폰에 떴던 경험 있으신가요? 혹은 조금 우울해지자 폰에서 우울한 릴스나 쇼츠가 뜬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바로 폰의 '알고리즘' 기능 때문인데요, 테크 기업들이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감정 트래킹 앱' 개발에 주목 중이에요.
📱
폰이 내 정보를 수집한다고? 어떤 정보들을 수집하는데?
사진 @unsplash
🖋️
스마트폰, 혹은 디지털 워치와 같은 테크 디바이스가 주로 수집하는 정보들은 걸음 수, 심박수, 수면 패턴 및 소셜 미디어 사용량들이에요.
다트머스 대학교의 가젤 의과대학의 생물의학 데이터과학과 정신 의학 조교수인 니콜라스 제이콥슨은 "우울증은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반면 전통적인 치료법들은 매우 느리다"고 지적해요.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어떤 시간대에,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실시간으로 기록하여 훨씬 더 효율적이고 포괄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정신과 치료는 모두에게 제공되는 공공 서비스가 아니여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이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죠.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사용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용이할 것이라는 예측이에요.
이 앱은 하루에 세번, 사용자의 앞면 카메라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현재 기분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동안 자동으로 셀카를 찍어요. 그 후에는 인공지능 모델이 우울증의 초기 징후를 예측하기 위해 얼굴 특징, 조명 및 배경 물체와 같은 단서들을 사용하여 슬픔과 절망과 같은 순간들이의 감정들을 평가해요. (예를 들어, 설문조사를 완료할 때마다 거의 침대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참가자는 우울증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죠.)
즉, 이 모델은 사용자의 표정을 분석하여 우울증 진단을 하지 않고 각 사용자들의 배경, 휴대폰을 잡는 경향과 같은 미묘한 변화로 분석한다는 것이 흥미로운데요, 그리고 실제로 MoodCapture는 우울증 진단 정확도가 약 75%의 정확도로 매우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어요.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인간의 음성 샘플로부터 정신 건강을 예측하는 회사에요. 일반인에게 열려있지는 않고 데모 유저를 받고 있는 단계에 있답니다.
사실 대부분의 우울증 진단 앱들은 아직 개발 단계에 머물어 있어요. 그래서 일반인들에게 다운로드가 허용된 앱들은 아직 많이 없는 상태에요.
이 외에는 Meta가 AI를 활용하여 자해, 자살과 같은 게시물을 지정하고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
'감정 트래킹' 기술이 군대에서 쓰일수도 있다고?
사진 @Unsplash
일부 연구자들은 이런 데이터 수집이 조금 더 급진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기를 원하고 있어요.
싱가포르 난양 기술 대학의 인지 신경 과학자인 Georgios Christopoulos는 스마트 워치(Fitbit) 데이터로부터 우울증 위험을 예측한 2021년 연구를 이끌었는데요, 그는 이러한 디지털 정보들이 통합되어 스마트 빌딩을 넘어선 스마트 시티가 계획 될 수 있고 이 때 병원 혹은 군대가 정신적으로 위험에 식별하기 위해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미래를 예측했어요.
그리고 이는 많은 윤리적 질문들을 낳아요.
미래에 모든 것이 연결된 세계에서 당신의 폰이 당신이 현재 심각한 우울증이라고 진단을 내린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인공지능은 지난 5년간 너무나 많은 발전을 이루어내서 다음 10년 안에 이 기술이 어느 방향으로 발전 될 것이다라고 딱 집어 말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어요.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제 감정 트레킹 연구들이 학문적 연구에서 벗어나 앱 스토어로 이동하기 시작했다는 것이에요. 그 뜻은 다음 단계는 대중화밖에 안 남았다는 것이에요. 우리는 이렇게 수집된 사용자들의 정보로 무엇을, 어떻게, 어디까지 사용 해야할까요?
⌛️
"측정할 수 없는 것을 관리할 수는 없다."
Ellipsis Health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 의료 책임자인 Michael Aratow가 한 말이에요. 그는 정신건강의 영역이 과거에 비해 배로 확장된만큼 상담과 같은 전통적인 의료 시스템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해요. 기술이 우울증을 증가시켰다는 주장들과 달리 "기술 없이는 정신건강을 치료할 수 없다"라고 그는 주장하고 있어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